Ⅰ. 개관
문학에 대한 관점에는 문학이 문학 외적인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과 문학이 뚜렷한 사회의식과 역사의식을 바탕으로 현실에 대한 비판적 기능을 발휘해야 참된 기능을 한다는 두 가지 입장이 있다. 문학사회학 비평은 문학작품을 사회적·문화적 요인들의 복합적인 상호
2. 문학사회학의 이론 및 변천사
(1). 경험적·실증주의적 문학사회학
가. 실증주의적이란?
- 모든 초월적인 사변(思辨)을 배격하고
관찰이나 실험으로써 검증할 수 있는
지식만을 인정하려는 태도.
라. 정리 및 의의
문학을 하나의 사회현상으로 봄
텍스트보다는 주변영역에 중
문학의 사회적 성격
1. 문학사회학의 성립조건
: 문학적 현상을 사회적 현상으로 간주해야 함
2. 문학작품의 자율성을 보장하면서 사회학적으로 문학작품을 설명하기 위한 조건
1) 문학적 사실을 사회학적 사실로 보아야 함
2) 문학 작품은 가치와 관련이 있음
3. 지식사회학
사고활동이
문학을 작가의 창작물로만 봐야하는지 아니면 사회의 적극적인 반영으로 봐야하는지에 관한 논의는 비평의 역사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문학 작품은 사회의식 또는 세계관을 반영한다고 보면 문학을 통해 한 사회의 변동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문학사회학에 대한
문학적 구조와 사회적 구조의 동형을 이해 설명하고 그 밑바닥에 작가의 세계관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밝히는 것, 사회 변혁의 중요한 문화적 인자로 문학작품을 이해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매우 폭넓다. 즉, 문학사회학은 무엇보다도 문학 작품 자체의 분석을 통하여 사회적 인생의 현실과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