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을 썼다고 밝혔듯이 {데미안}의 핵심 주제는 에밀 싱클레어라는 주인공의 내면세계의 탐구에 맞춰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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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헤르만헤세의 유년기
헤세 작품의 두드러진 특징을 흔히 “양극으로 나눔의 원칙 das Prinzip der polarisierten Spaltung”이라는 말로 표현하곤 한다. 한 인간
헤세는 이로써 시인으로 입신할 기회를 얻었지만, 그의 이름을 유명하게 하고 그에게 확고한 문학적 지위를 얻게 해준 것은 최초의 장편소설 『페터카멘친트』(1904)였다.
1904년 헤세는 스위스의 베른으로 이주했는데, 1914년 1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자 〈독일 포로 기구〉에서 일하며 전쟁 포로와 억류
결혼과 가정의 의미를 다시금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다. 성장의 문제도 마찬가지이다. 예전에는 누구나 어떠한 계기를 통해 성장한다는 통념이 존재했는데, 최근 성장을 거부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나타남에 따라 우리는 다시금 성장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관찰할 필요성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소설이라고 생각한다.
첫째, 책의 전반부에 나오는 싱클레어가 겪었던 가정에서 교육받던 보편적이고 이상적인 ‘선’의 개념이 성장하면서 겪은 ‘선’의 괴리감이 제일 먼저 공감 가는 부분이었다. 나 또한 어렸을 적 ‘착하게 살아야 한다.’라는 말을 들으면서도 어떻게 사는 것이 착하게 사는
문학적 방식이다.
셋째, 평생 그를 괴롭힌 것은 고질적인 치질과 폐병 등의 육체적인 질병과 훗날 인간문화재로 지정받게 되는 당대 명창 박녹주에 대한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