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문학교육 평가의 지향점 김대행 외(2000),「문학 교수-학습의 평가」,『문학교육원론』, 서울대출판부
구인환 외(2009),「문학교육의 설계와 실천」,『문학교육론』, 삼지원의 내용을 참고하여 서술함.
지금까지 말한 문학교육 평가의 원리와 실제를 토대로, 문학교육 평가가 지향해야 할 점은
(3) 부수자료 선정
1)소설의 내용이해를 돕고 수업 도입의 동기유발을 위해 만화 플래시 형태의 영상을 선 부수자료로 선정하였다.
http://down.edunet4u.net/KEDABA/cyber_contents/cyber2007/mid/02/kor/sco33/index.html
2)작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인터넷 ‘김유정 문학촌’을 방문하여 작가의 옛 모습을 떠올려 볼 수
Ⅰ. 수용이론
1. 수용이론이란
수용이론은 기존의 ‘작가-텍스트-독자’라는 문학 현상 가운데 고려되지 않았던 독자에 초점을 두는 문학적 관점이다. 즉 독서를 통해 독자는 작가의 생에 대한 인식, 이데올로기, 세계관을 파악하는데 그치지 않고 독자가 생에 대한 자신의 사유를 확인, 조정, 심화하
7차 교육과정
위상 : 어떤 사물이 다른 사물과의 관계 속에서 가지는 위치나 상태.
우리 국어생활과 문화 속에서 어떤 위치를 갖는지 파악하도록 “문학의 위상”으로 영역명이 변화하였다.
이는 따로 문화와 문학을 따로 구분 짓기 보다는 문화와 국어생활이라는 맥락 안에서 문학을 이해하려
제1절 문학교육 논의의 전제
1. 문학교육의 현재성
1) 문학교육의 일상성
도처에 문학교육이 있다. 본인이 의식하거나 의식하지 못하거나 간에 사람은 누구나 문학과 더불어 살아간다. 학교에 가기도 전인 어린이들의 소꿉놀이에도 저들만의 문학적 창조가 담기게 마련이다. 이러는 과정에서 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