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에서 주체 세우기의 과정이다. 그 주체는 때로는 텍스트가 구현하고 있는 현실이나 이념(문화, 세계관, 이데올로기)에 ‘동일시’될 수도 있으며, 때로는 ‘반동일시’나 ‘역동일시’의 자세를 보일 수도 있다. 물론 이런 선택이 같은 층위에서 논의될 수는 없다. 다만 평가나 비판의 측면에
문학이 그 소임을 마치고 상하의 문학이 두루 국문문학으로 통합됨으로써 온전한 민족문학의 기초가 다져졌다. 국민 대다수가 문자를 깨우쳐 제 힘으로 고급문학을 향유할 수 있게 되었다. 학교의 문학교육이 그 길을 인도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전문성과 신지식으로 무장한 작가들이 쏟아내는 문학
문학교육의 설계와 실천」,『문학교육론』, 삼지원의 내용을 참고하여 서술함.
지금까지 말한 문학교육평가의 원리와 실제를 토대로, 문학교육평가가 지향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한다. 교육 과정 해설서는 문학 교수‧학습 활동 평가 구안의 방향을 ‘평가 결과의 점수화
문학은 인류의 문화 자체이면서 촉진제이자 매체가 되어 왔다. 창의성에 이르고자 하는 사고가 문학을 기반으로 할 때 의미 있는 것이 된다는 점이 여기서 드러난다. 문학의 향유가 단순히 문학을 즐기는 데서 끝나지 않고 사고력 개발에 의미 있는 장이 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기에 문학교육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