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현상은 문화로서 주체들의 실천을 통해 다른 문학을 창조하는 과정에 대한 이해와 수용 등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과정과 그 결과로 이루어지는 문화가 成遂되도록 도모하는 일이다. 따라서 이상의 구도 가운데 어느 한 영역만을 중심으로 구성하는 문학교육의 개념은 부분적임을 면키 어렵다.
Ⅰ.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이론적 기초
(1) 반응중심 학습 모형은 수용 이론이나 반응을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문학 작품을 가르칠 때 다른 지식이나 경험을 최대한 존중하는 데 초점을 둔다.
(2) 학습자들은 서로 다른 지식이나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학 작품에 대해 서로 다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개념
학습자들은 서로 다른 지식이나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학 작품에 대해 서로 다른 공간을 마련해 주는 데 초점을 두고, 점차 자신의 반응을 명료화하면서 심화시켜 일반화할 수 있도록 유도
적용 적합 단원 예: 문학적인 텍스트를 다룰 때 적용(시
반응이란 용어는 교사중심의 문학수업에서 학생 중심의 수업으로 방향을 전환하기 위하여 제안된 것으로, 반응중심문학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다. 로젠블렛은 환기(evocation)와 반응(response)의 구별을 강조했는데, ‘텍스트와 독자가 거래를 하는 과정에서 아이디어나 이미지가 환기되고, 환기된
Ⅰ.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기본개념
1. 반응의 개념
1) 로젠블랫
환기(evocation)의 개념을 텍스트와의 심미적 거래 동안 독자가 자신의 언어적 문화적 삶의 과거 경험에서 끌어온 아이디어․감각․느낌․이미지를 선택하여, 그것을 새 경험인 환기된 시나 소설 또는 희곡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