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현상은 문화로서 주체들의 실천을 통해 다른 문학을 창조하는 과정에 대한 이해와 수용 등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과정과 그 결과로 이루어지는 문화가 成遂되도록 도모하는 일이다. 따라서 이상의 구도 가운데 어느 한 영역만을 중심으로 구성하는 문학교육의 개념은 부분적임을 면키 어렵다.
Ⅰ. 서론
제 6차 국어과 교육과정까지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이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문학사 알기, 작가에 대해 알기, 작품의 문학사적 의미 알기, 작품의 표현법 알기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즉, 교사는 전문적인 연구자들에 의해 결정된 해
문학 텍스트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윤리·도덕적 덕목의 강조로 곧바로 이어지는 교실 실천의 양태를 반성해야 할 것이다.
사정이 이러하다면 문학교육의 변화는 필수적으로 요청된다 할 것이다. 문제점의 지적에서 이미 드러났듯이 변화해야 할 방향은 학습자가 문학 텍스트를 읽도록 하고, 그 결과
Ⅰ. 서론
제 6차 국어과 교육과정이 등장했을 때까지만 하더라도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에 그치고 있었다. 즉 문학 작품을 제대로 읽어 이해한 후, 그 가치에 대해 받아들이고 이를 향유하는 감상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을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문학교육의 최종적인
교육에서는 문장 수준이 아닌 텍스트나 담화 수준의 언어 사용을 통한 언어활동을 강조한다. 문장 수준의 언어학이 탈 맥락적인 문법성에 의존한다면, 여기에서는 의사소통 과정에 작용하는 모든 요인들 즉, 필자(화자)와 독자(청자) 그리고 의사소통 맥락과 사회․문화적 상황 등을 고려한다. 텍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