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민족문학론의 사적 전개
*조선문학건설본부의 인민문학론
해방직후, 문학권 내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이른바 광범위한 진보적 문학가들의 결집체인 조선문학건설본부의 결성과 그 내부에서의 카프 맹원들이 이데올로기의 비타협성을 내걸면서 결성한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의 결성이다.
문학론
탈식민주의 문학론이 문학 비평계에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십여 년 전 까지만 해도 문학 용어 사전에 탈식민주의란 항목이 나오지 않았다는 데서도 이를 알 수 있다. 탈식민주의가 문학과 문화를 논의하는 분야에서 중요한 논점으로 떠오른 것은 에드워드 사이드(Edward Sai
1. 머리말
1950년대의 비평의 중심은 김동리로 대표되는 보수적 민족문학론과 실존주의나 모더니즘과 같은 서구문예이론에 근거한 비평론이었다.
1950년대의 보수적 민족문학론은 전반적으로 해방직후의 우익민족문학론의 연장선상에 놓이는 것이었다.
해방 전 좌우익의 문학이념을 둘러싼 논
문학론』을 중심으로 친일문학에 대한 정의와 구체적으로 친일적 요소가 어떤 작품에서 어떠한 형태로 나타났는지, 나아가 해방이후 친일문학가들의 대응태도에 대해 서술하도록 하겠다.
本
1. 친일문학(親日文學)의 정의
본격적으로 친일문학을 논하기 전에 무엇보다 먼저 친일문학의 범주에
Ⅰ.서론
- 1970년대 민족문학론의 형성
문학이란 무엇인가? 문학은 과연 인간의 삶에 어떠한 의미를 부여하는가? 만약 문학이 인간의 삶과 관계 맺는다면 그것의 모습은 어떠해야 하는가? 지금까지 우리는 끊임없이 이런 질문을 던져왔다. 왜냐하면 그것이 바로 우리가 문학을 배우는 본질적인 이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