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소비자군의 형성은 90년대 문학 시장을 확대한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물론 출판 자본이 시장을 확대해나가기 위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과정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의욕적인 신생 출판 자본들이 출현함으로써 문학 시장은 과잉 경쟁의 모습마저 보여주었다. 신문 지면에 무차별적인 문학도서
사실주의적인 표현기법으로 인해 모더니즘문학가라는 평을 받지만, 동시에 ‘젊은 예술가의 초상’에서 시작된 언어의 실험을 ‘피네건의 경야’라는 작품에서 무한히 사용함으로 자신의 텍스트가 한 가지 뜻으로만 해석되는 것을 경계하면서 포스트모더니즘문학가라는 평을 동시에 받기도 한다.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의 형식은 ‘역사’를 재현할 수 없는 새로운 사회의 사물화된 지각적 특성을 반영한다. 그러므로 동시대 예술의 특징적인 형식들이 어떻게 역사해석을 방해하는지를 이해해야, 역사성을 복원할 방법을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치적 무의식은 다양한 현상들을
Ⅰ. 개요
80년대 베른하르트 문학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포스트모더니즘에서 말하고 있는 상호텍스트성과 장르해체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상호텍스트성이라는 개념은 엘리어트 등에 의해 이미 모더니즘 시기에 도입되기는 했지만,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비로소 핵심적인 지배소로 자
왔고 새로운 예술 추구 방식을 찾게 되었다. 특히, 모더니즘에 등장했던 인상주의 같은 난해한 추상적인 기법 등은 물론 혁신이었다고 볼 수 있지만 사회현실 자체의 변혁과는 전혀 무관한 개인주의적 방식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대중과는 유리되어 그들을 단순한 소비적 수동자로 전락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