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 환경적 배경
한 인간의 사상형성에 있어서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역시 환경일 것이다. 사회적, 역사적 환경과 더불어 어린 시절의 가정환경과 분위기는 한 인간의 정신구조에 있어서 가장 근원적인 체험의 장(場 )이다. 노신의 경우, 그것은 그의 문학사상의 밑거름이자 작품
문학을 본격적으로 개척해서 '동국문종(東國文宗)'으로 칭송되고 있는 인물이 바로 최치원이다.
최치원은 유교뿐만이 아니라 불교, 도교 모두를 아우르는 작품들을 썼으며 또한 문장의 아름다움을 중요시하였다. 문장이란 뜻이 통하는 것은 물론이며, 또 사람들에게 뜻이 통하게 하려면 관심을 끌어
사상의 영향 아래 정주학의 청담공론에서 벗어나서 사물 혹은 실천을 통해 진리를 탐구하고 실제생활에 유용한 학문을 연구하려고 하였다. 간단히 말해 이른바 실학은 ‘실사구시’를 학문연구의 방법으로 견지하고 ‘실용지학’을 학문연구의 대상과 내용으로 하여, ‘경세치용’을 학문연구의 목
사상과 한계를 함께 보이는 대목이다. 견훤이나 궁예는 어지러운 세상에 원한을 품고 봉기한 인물이면서도, 역사의 정통성을 확보하지 못한 호민이었기 때문이다.
‘호민’이란 전부터 있어온 말로, 세력이 있는 백성을 뜻했다. ‘항민’이나 ‘원민’도 있을 수 있는 말이었다. 그러나 이 논설에 나
사상을 한층 높은 단계로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그는 28세 때 과거에 합격하여 벼슬길에 올랐으며, 다음해에 사헌부 지평(司憲府 持平)이 되었다. 관리생활을 시작한 다산은 국리민복을 위한 사업에 자신의 과학 지식과 재능을 발휘하였다. 33세의 젊은 나이에 경기도 암행어사로 임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