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는 1960년대라는 구체적 시대상황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껍데기’와 ‘알맹이’라는 이분법적인 대비 구도를 통해 민주에 대한 옹호를 직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또한 우리 현대사에 있어 중요한 사건들인 4·19 혁명과 동학 농민운동을 언급하면서 이러한 사건들이 민주·자유를 지향한 운동
문학사적인 관점에서 규정한다는 것이 시기상조로 느껴지기도 하지만 해방이후 반세기의 한국 문학은 체험적 현실의 영역에서 분리되어 문학사적 사실로 정리되어야 할 만큼 시간적인 간격을 지니고 있다.
Ⅱ. 본론
1. 해방이후 문학의 영향
해방이후 문학에 가장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근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 교육
Literature Education of Constructivism Perspectives
Ⅰ. 머리말
문학 교육이 바뀌어야 한다는 주장들이 많다. 그 내용을 뜯어보면 대개 다음과 같다. 교사가 중심이 되었던 것을 학습자가 중심이 되도록 해야 한다든지, 문학 이론이나 문학사적 지식 위주의 수업을 탈피해야 한다든지,
관점으로 이해한다. 이 시기의 시들은 예술을 위한 예술처럼 시인 속으로, 문학 그 자체 속으로 최대한 침잠해 간 시기였다. 이후, 사회적으로는 러시아 혁명을 배경으로 낭만주의와는 사뭇 다른 현실적인 목소리가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이것이 바로 프로문학이다. 이들의 방향은 현실부정의 의식으로
-페미니스트적 관점에서 바라본 공지영
공지영의 소설 속에서는 그녀가 태어난 60년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동시대 여성들의 모든 아픔과 서러움이 서려있다. 그리고 핍박받는 삶 속에서도 숨죽여 살아야했던 한국사회 여성들의 한을 그녀는 화두로 삼았다. 93년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