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텍스트, 독자의 한 측면을 강조한 수용이론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되고 있다. 상호텍스트성 또한 텍스트를 통한 작가와 독자의 의사소통 과정에 공유되는 다양한 맥락들의 연결에서 그 의미가 확장된다는 관점 아래 문학 텍스트 의미구성의 지평을 넓혀 주는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다.
고로 본고에서는 문학수업의 특징과 더불어 협동학습이 무엇인지 알아본 후 문학수업시간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협동학습을 탐색해 보고 협동학습이 교수자의 교수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알아봄으로써 문학수업에 협동학습이 효과적인 교수방법임을 증명해 보도록 하겠다.
Ⅱ. 문학교육
Ⅰ.서론
문학은 독서를 할 때 가장 접하기 쉽고 많이 읽는 분야이다. 그러나 학교 교육에서는 소설 이나 시 읽기 수업을 할 때 글을 ‘잘 읽는’ 방법보다 ‘잘 외울 수’ 있는 정보만을 가르친다. 입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중학교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수업 방식은 문학에 대한 흥미, 나아가
문학수업은 기존의 텍스트에 대한 인지적 이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단조로움을 극복하고 학습자의 심미적 체험을 확대하는 유용한 가치를 지닌다.
다양한 전략 중심 수업으로 반응이 활성화되면 학습자들이 독서 후 자신의 반응을 응시하고 성찰하기 위한 방법으로 ‘반응 쓰기’를 할 수 있다.
방법일 뿐만 아니라 그들의 언어 사용 능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방법이기도 하다. 읽기는 학생들에게 대리적인 경험과 사상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읽기의 경험을 통해서 무엇인가에 대해 말하고, 쓰며, 생각해 보는 많은 체험을 하게 된다. 따라서 학생문학 작품을 소리내어 읽어주는 것은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