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 인용된 만담과 일화들은 다시금 19세기 후반 상류층의 언어와도 일치하고 있었다. 이렇게 폰타네는 당대 삶의 진솔함을 사실주의의 대가답게 인간의 일상적인 생활에 관한 단순한 묘사 뿐 아니라 삶 자체의 내용을 등장인물들의 대화에 반영시키고 있다. 따라서 인간이 하는 대화에서 사회적인
반영에 서사의 초점을 두었다. 이주형, 『한국근대소설연구』, 창작과 비평사, 1995.
1922년에 염상섭이 발표한 『만세전』 역시 그러한 경향을 보인다. 특히 『만세전』은 한 일본 유학생의 눈에 비춰진 당대 조선의 실상을 통하여 식민지의 모습을 현실적이고 사실적으로 묘사하였으므로 그 대
문학이 주류를 이루기에 일시적 유행으로 보는 시각도 있으며 아마추어 작가들에 의해 청소년기의 사랑묘사, 폭력 등의 도를 지나친 표현과 소재들로 어린이의 정서를 헤치고, 인터넷 기호와 채팅용어, 은어의 사용으로 언어파괴와 우리말 훼손을 일으키는 문학의 질적 저하를 우려하는 비판도 있는
공간을 크게 모방(Mimetic) 공간과 서술(Diegetic) 공간으로 나누었다. 또한 연극학자 파비스(Pavis)는 공간의 개념을 좀 더 세분화시켜 드라마 공간, 무대 공간, 무대 예술적 공간, 놀이 공간, 텍스트의 공간, 내적 공간의 6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윤지선, 「이강백 희곡의 공간 연구」, 『어문학교육 제36집』, 2
공간을 미적 텍스트의 공간으로 구축하고 있다.
3. 백석 시에서 드러나는 텍스트성
「백석 시의 텍스트성」,문호성, 『텍스트 언어학 22』, pp. 171~199, 2007.
시 텍스트는 텍스트의 대치성 보그란데는 문학을 “일정한 구성적 처리 과정의 스키마들에 의해서 지배되는 통화 영역”이라 정의하고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