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러나 교사는 학생의 잘못을 감시하는 감시자나 잘못을 고쳐주는 교정자라고 생각하기 쉽다. 교사는 학생들을 끊임없이 격려하는 다정한 동반자이어야 하며, 학생들이 자유롭게 잘 읽을 수 있기를 원한다면 그 읽기 활동에 가치를 부여하여야 하며 교사 자신이 먼저
문학의 경우에 세계를 개념으로 명제화하는 것이 아니라, 형상화한다. 그런데 형상화는 인식적 차우너의 사유와 불가분 결합되어 있다. 이런 점에서 문학은 언어로 된 형상적 사유에 해당한다. 가령 사랑이라는 말이 있다고 하자. “사랑이란 이러이러한 것이다.”고 말하는 것은 개념적인 차원에 해당
고통, 재회를 통한 소중한 체험을 바탕으로 많은 문학작품을 생산하게 되었다. 피란으로 인한 유랑의 삶에서는 시․공간적 거리를 확대하고 체험을 통해 사실적 감각이 작품 속에 전해지게 되었다. 이러한 임진왜란은 문학의 모든 양식으로 형상화되었는데 소설, 설화, 전, 실기 등으로 형상화된다.
Ⅰ. 서사의 구조
책 속에 담겨 있는 정보는 넓은 의미에서 모두 서사(narrative)이다. 차이는 좀더 문학적인 서사와 직설적인 서사로 분류된다. 즉 비문학적인 서사는 실제 저자가 책을 통하여 실제 독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보다 직접적인 의사소통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반면 문학적인 서사는 본문 속
Ⅰ.서론
한국 현대문학은 그 본격적 출발기인 1920년대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이른바 현실주의적인 것과 비현실주의적인 것의 대립 갈등에 의해 발전 전개되어 온 것이라 요약할 수 있다. 여기서 현실주의적인 것은 사회의 투쟁적 실천성을 강조하는 리얼리즘 문학으로 구체화 되었고, 비현실주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