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성을 대표적으로 이 세가지를 꼽았지만 그 외에도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아주 많은 곳에서 예술적 가치를 느낄수 있는 부분이 충분히 많은 것을 알수 있다. 특히 삼국사기 열전은 단순 사실을 기록한 사서가 아닌 서사적 맥락으로 이루어진 이야기이므로 역사성 위주로 평가하는 삼국사기 열전이
문학교육도 기본적으로 고전의 이런 교훈적인 면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제까지 학교교육에서의 고전문학교육은 문학은 즐기면서 자기도 모르게 교훈을 얻는다는 아주 ‘고전적인‘ 접근 방식에서 벗어나 교훈적인 면을 지나치게 강조한 점을 부인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 동안의
Ⅱ. 본론
1. 문학비평
1) 개념
흔히 문예 비평(文藝批評)의 발생 시기는 문학 창작의 역사와 거의 비슷하다고 알려져 왔다. 그런데 문학비평은 단지 문학작품에 빌붙어서 기생(寄生)하는 것으로 오해받고 천대받았던 때도 있었다. 즉, 창작하는 작업은 고귀하지만 그 결과물(작품)에 대해서 이러쿵저
야담의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야담의 형성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임형택에서부터 시작된다. 그는 야담이 조선후기 강담사라고 하는 전문 이야기꾼이나 일반인들이 민간인들에게 들려주던 이야기를 이야기와 소설에 취미를 가지고 있던 지식인들이 직․간접적으로 듣고 글로 옮겨 이루어졌
근대적 역사주의의 비평은 19세기에 확정되었다. 쌩트뵈브(Charkes Augustin Sainte-Beuve)는 역사 중에서도 특히 개인의 역사, 즉 전기(轉記)를 이용하여 문학적 현상을 관찰·해석하여 성공을 거두었다. 작품은 작가를 알게 해주는 교량일 뿐이고, 비평은 작가와 직접 대면하는 것이 목적이니까 자연히 윤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