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삶의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이 요약되는 김원일의 작품 세계는 그의 원체험과 지극히 긴밀하게 연결된 것이다. 본고에서 그의 원체험과 역사의식, 그것이 대표작 ‘어둠의 혼’과 ‘마음의 감옥’에 어떻게 나타나며 결과적으로 김원일의 작가적 소신까지 다루어 보려고 한다.
문학을 통해 민족적 독자성을 확보하고자 하였으며, 민족적 정서의 불변성을 문제 삼기도 하였다. 둘 째, 1970년대 이후의 민족문학론은 비평적인 논리의 전개 과정이 문학적 성과를 통해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소설의 경우 리얼리즘 방법에 대한 논의의 성과에 알맞은 양적 확대는 작가들의 관심의
소설이 주를 이루는 시기이다.
제 2기는 <노을>로부터 시작되는 소위 분단 문학이 주가 되는 시기다. 이 시기에 김원일은 주로 장편에 주력하면서 리얼리즘에 입각한 <노을>(1978), <불의 제전>(1983) 1부, <겨울골짜기>(1987), <마당 깊은 집>(1988) 등을 발표하면서 분단 문학의 대표적인 작가로 주목을 받는다.
소설을 발표하여, 장편소설 『노을』 (1978), 『바람과 강』(1986), 『겨울 골짜기』(1986), 『마당깊은 집』(1988), 『늘푸른소나무』(1993), 『아우라지로 가는 길』(1996), 『사랑아, 길을 묻지 않는다』(1998) 외 『김원일 중 단편 전집』(전5권)이 있으며 한국일보문학상 동인문학상 이상문학상 우경문학예술상
소설
70년대에 와서 우리 민족의 근본적 비극이었던 6.25를 근원적으로 극복할 가능성을 제시한 작품들이 등장하였는데 가장 대표적 작품이 홍성원의 「남과 북」이다. 이 작품에서 작가의 전쟁관이 드러나는데 그에게 전쟁이란 극도의 혼란과 광기, 폭력과 비인간화, 무의미와 파탄의 치명적인 것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