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는 '그녀'가 경험했던 졸업식에 대한 회상으로 시작된다.
혹독한 추위 속에 치루게 되는 졸업식들 중 그녀가 기억하는 가장 추운 졸업식은 그녀 자신의 졸업식도, 아들딸의 졸업식도 아닌, 바로 '교장 관사의 따뜻한 아랫목에서 목소리로만 듣던' 시골 초등학교 졸업식이다.
그 추운날 짖어대듯
너무도쓸쓸한당신》(1998) 등이 있고, 수필집 《꼴찌에게 보내는 갈채》(1977) 《혼자 부르는 합창》(1977) 《살아있는 날의 소망》(1982) 《나는 왜 작은 일에만 분개하는가》(1990) 《어른노릇 사람노릇》(1998) 《아주 오래된 농담》 등이 있다.
수상 경력 ; 한국문학작가상(1980), 이상문학상(1981), 대한민
Ⅵ. 장면분석
Part Ⅰ
이번 장면분석은 영화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돕고자 하는 목적으로 준비하였다. 선택된 장면들은 영화를 보면서 미처 깨닫지 못한 의미를 이해하고자 선택되기도 했고 감독의 화면 구현 방식과 그 목적에 초점을 맞추어 선택되기도 하였다. 또한 영화의 스토리 전개에 있어
4. 작품분석
1) 세 개의 말뚝
a. 엄마의 이중적 태도와 말뚝
딸을 데리고 서울로 올라가는 길에서, 엄마는 서울을 계속해서 칭송하고, 그러한 엄마가 딸의 눈에는 ’서울이라는 거대한 대궐의 안주인‘처럼 보인다. 그러나 막상 서울에서, 엄마는 아직 서울사람이 아니었다. 엄마는 시골과 서울이
작품분석
3-1.「풍금이 있던 자리」
「풍금이 있던 자리」는 신경숙 특유의 문체의 아름다움이 가장 탁월하게 발휘된 작품 가운데 하나로 손꼽을 수 있다. ‘사랑하는 당신’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으로 되어 있지만, 사실은 작중화자의 독백에 가까운 진술 형태를 보여주고 있는 이 작품에서, 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