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즘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인가? 라는 의문 속에서 그의 몇몇 작품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엘리베이터에 낀 그 남자는 어떻게 되었나, 호출, 고압선, 피뢰침, 등등) 들을 통한 인물, 기법(소재, 내용), 문학적 성격을 파악한 후에 정신적 리얼리즘과 기법적 리얼리즘을 토대로 결론을 논해 보
리얼리즘이 확립되는 1920년대 초부터 오랜 기간에 걸쳐 활동했으며 해방 이전에 창작활동을 했던 작가들이 대체로 1, 20년의 활동기간 동안 기십편의 작품을 남기는 정도에서 머문 반면, 염상섭은 1920년대 초부터 1960년대 초까지 만주행으로 인해 절필을 했던 7, 8년의 공백을 제외하고 40여 년에 걸쳐 30
1970년대 노동 문학의 물꼬를 튼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객지』의 리얼리즘이 채광석의 문건 『민족문학과 민중문학』의 리얼리즘과 어떤 연결고리를 갖고 있으며 또 왜 그것이 높게 평가되고 있는지를 ‘전형성의 성취’와 ‘동혁’의 인물형성의 두 측면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Ⅰ. 개요
오늘날 우리말은 서구 외래어의 무분별한 유입과, 사이버 공간에서의 왜곡된 언어 사용으로 심각하게 오염되어 언어 정체성의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어려움을 극복하는 한 단서를 이 <임꺽정>에서 찾을 수는 없을까. 벽초는 우리 민족을 말살시키려는 일제의 흉계를 간파하고 <
무용한 처지에 놓인 지식인 문제에 대한 관심, 더 나아가 이른바 ‘개화기’ 이래의 우리 역사에 대한 탐구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펼쳐진다.
본고에서는 채만식의 전기적 사실을 시작으로 그의 문학적 경향과 사상적 태도에 대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를 알아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