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 체험을 격려하는 일이며, 문학적인 체험이란 작품과 독자의 주관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의미를 형성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향숙, “소설 교육의 방법 연구”, 서울대 교육대학원, 1988, p90.
따라서 교사는 학생이 자신의 스키마를 활용하여 능동적으로 작픔을 체험할 수 있돍 하는 과정을 수업
문학적 문화의 고양' 양왕용(1997), 현대시교육른, 삼지원, 18쪽~26쪽.이라는 측면의 기능이 있어 시의 가치와 즐거움과 감동을 스스로 맛보도록 학생 중심의 시 지도 방법이 필요하다.
학생 중심의 시 지도에서 교사는 심리적 발달 단계나 경험에 알맞은 시를 선택해야 하며, 설명을 피하고, 스스로 맛볼
환상소설의 교육
1. 소설의 기원 (서양 중심) 구인환 외(2008), 문학개론, 서울: 삼영사, 220~227쪽 발췌 정리 & 문학개론 강의 참고.
소설이라는 문학 형태가 어떻게 출발하였는가? 소설의 기원에 대해서는 보통 세 가지의 주장이 있다. 첫째는 소설의 근원을 고대 서사시 형태에서 찾는 견해이고, 둘째는 로
Ⅰ. 들어가며
문학 영역에서 학습자들이 가장 부담스럽게 여기는 장르는 아마도 시(詩)일 것이다. 함축적이고 개성적인 표현으로 인해 학습자들은 시를 난해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으며 때로는 시에 대해서 무조건적인 거부감을 표시하기도 한다. 따라서 시를 다루는 수업을 준비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