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유 과정 전부를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이 될 것이다. ꡐ언어논리적 경험에 의한 사고의 전환(문학텍스트의 문제설정 방식 고찰→문제 설정 방식에 대한 경험적 비판→문학적 진리에 의한 사고의 전환)→문제 설정을 통한 세계의 재해석→문학적 진리의 구현ꡑ.
문학교육의 설계에 초점을 맞
문학적 배경
산업혁명 후 문학이 점차 중산층 독자들을 대거 확보하게 되고, 중산층에게 교육의 기회가 확대되어 글을 읽고 쓸 뿐 아니라, 이른바 ‘교양있는 글쓰기”에 참여 할 수 있는 중산층독자들이 생겨났으며, 대중적인 규모로 출판이 가능해지게 되었다. 18세기 중반까지는 작가가 고전적인 교
고민하면서도 항상 그것을 신해혁명의 체험과 연관지어 사유한다. 그래서 노신은 신해혁명에 대한 기억을 통해 동시대의 문제를 풀어나가며, 문학적 상상력이나 이야기 역시 신해혁명 전후의 체험에 기반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노신이 과거 속에 맴돌아 현실과의 긴장관계를 상실한다는 의미가
방식이 달라졌다는 것은 그만큼 작가의 권위가 하락되었다는 의미를 띤다.
■통신 문학의 맥락
책으로 소통되던 문학이 통신으로 정보화되어 소통된다. 소통방식의 변화는 창작 과정과 수용 과정의 변화를 불러 온다. 양과 속도 속에 문학의 반성적 사유가 약화된 것이다. 문학을 수용하는 수용자
(2) 1970년대 금지곡들과 금지 사유
한대수 : 행복의 나라로 간다고? 그럼 지금 행복하지 않다는 건가? 금지!이장희, ‘그건 너’: 늦은 밤까지 잠 못 드는 이유가 뭐야!, 유신체제 때문이라고? 금지! 배호, ‘0시의 이별’: 통금이 있던 시절, 0시에 이별하면 통행금지 위반이다. 금지!1970년대 유행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