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 담론 사이, 그리고 고급예술과 대중예술 사이의 경계선을 붕괴시킨다.
따라서 패러디의 분류를 원전 자체를 비판하는 패러디 시와 원전을 이용하여 다른 것을 비판하는 패러디 시로 나누고, 시를 패러디 한 것과 그 외의 것들까지 다루어 보고자 한다.
2. 원전 텍스트를 비판하는 패러디
자기반영성, 그리고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 등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1) 상호 텍스트성
상호텍스트성이라는 개념이 본격 도입된 것은 모더니즘에 이르러서이다. 그러나 상호텍스트성이 가장 핵심적인 지배소로 대두되고 체계적으로 이론화되기는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서이다. 가장 일반적인 의
제1절 리 듬
Ⅰ. 리듬의 개념
-언어는 소리와 의미가 일체를 이룬 것.
-시인은 음악적 효과를 창조하기 위하여 소리를 모형화, 소리의 모형화가 곧 리듬.
-규칙적 반복이란 동일성의 현상이며 이것이 리듬
-서정시의 운문에서는 동일성의 반복이라는 음악적인 장에 따라 단어들이 질서를 이룸.
-리
Ⅰ. 풍자
1. 풍자의 개념
풍자(satire)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satura-포만, 잡다함, 또는 혼합시(混合詩)`에서 온 것이다. 대체로 힘은 약하나 도덕적으로 우위에 있거나 진실을 추구하는 작가의 입장에서 취하는 자세로서 냉소적 비꼼과 우회적 공격 등의 방법으로 자기 성취를 이루어 내기 위한 언어적
2.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1) 컨템퍼러리, 포스트 모던, 포스트모더너티
포스트모더니즘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컨템퍼러리와 포스트모던 그리고 포스트모더너티라는 용어를 변별적으로 구별할 필요가 있다.
① 컨템퍼러리
컨템퍼러리라는 용어는 단순히 어느 한 주어진 시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