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상제도의 여러 가지 문제점은 무엇보다도 기성작가나 작가 지망생에게 지면 발표의 기회가 적다는데 있다. 특히 신인들에게 발표지면이 적다보니 ‘문학상에 목매는 현상’이 생기고 일단 메이저 잡지에 자신의 글이 발표되거나 굵직한 문학상 하나를 거머쥐어야 작가로서 인정을 받을 수 있다.
문학은 과학의 발전과 인식의 전환 등과 맞물려 우리의 사고체계에 깊숙이 침투하였다. 하지만 지금 문학제도를 지배하고 있는 것은 여전히 근대문학이다. 그런데 문학계에서는 근대문학은 끝났다는 종언의 목소리가 등장했다. 몰론, 그것을 부정하는 논의도 계속되고 있지만 새로운 문학의 도래와 함
2) ‘여성’의 경계를 넘어 새로운 역사’를 상상하기 위하여
한국의 페미니즘 운동이 급격히 성장하기 시작한 80년대 이후 페미니즘이 문학제도 내에서 이룩한 성과는 새삼 부언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페미니즘이 문학제도 속에 여성 문제에 대한 인식을 촉발시키고 여성의 글쓰기 행위에 대한 재
1. 80년대 정치․사회
80년대 문학은 그 첫새벽부터 문학 외적인 회오리와 강압속에서 치열하게 대응하고 자성해 오면서 문학의 변혁을 이루었다. 주요 계간지의 폐간 대신 무크지로서 응전해 오다가 제도권문학을 새로운 문단질서로 개편하였다. 그리고 드디어는 민중 문학과 노동문학 시대를 형성
문학론:사회제도와의 관계에서 본 문학》 《독일론(獨逸論)》, 샤토브리앙의 《그리스도교 정수(精髓)》 이외에는 볼 만한 것이 없었으나 그 동안에 영국․독일은 낭만주의의 전성시대를 맞이하였다.
Ⅱ. 낭만주의의 시대적 배경
낭만주의는 다종 다양한 성질의 복합적인 성질의 복합물이기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