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자료 목록
▶ 단행본
정효구, 「몽상의 시학-90넌대 시인들」,민음사,1998, pp.169-192
▶ 연속간행물
함성호, “중세의 시민 : 송찬호 시집『10년 동안의 빈 의자』”, 현대시학 309권(1994.12.), pp.196-202
정끝별, “죽음을 빚어내는, 언어의 연금술 : 송찬호 시집 『10년 동안의 빈의자』”, 동서문학
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89.
낭만주의적 시들은 대상에 대한 감각적인 해석을 보여주었고 현실도피적 성향을 띤다. 대체로 이러한 시들은 대상과의 미적 거리 조정의 실패에 따른 과도한 감정 분출을 하고 있으나 후에 가서는 시에 대한 반성적 태도 위에서 현실 인식을 드러낸다. 주요한, 이상화 등
시기이다. 한국전쟁 후 폐허와 가난, 독재와 사상적 경직, 그로인한 절망과 고뇌와 불안으로 요약되는 1950년대의 문학은 4․19를 거치면서 개인의 실존적 고뇌의 늪에서 허우적대는 데서 벗어나 민족현실에 대한 깊은 각성과 통찰로써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응했던 진지한 작가들이 출현한 시기이다.
(民衆書館,1949)등이 있다. 그가 우리나라 시사에 기여한 점은 주지주의 시의 도입과 그 창작, 과학적 방법에 의거한 詩學의 정립을 위한 노력, 자연 발생적 시를 거부하고 의식적인 방법에 의한 제작의 강조, 음악이나 감정보다는 이미지와 지성의 강조, 그리고 전체시의 주장 등으로 요약 할 수 있다.
평론 수필, 그리고 구미작가 및 작품의 번역소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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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현대시의 시론
시론은 실천비평에 대비되는 이론비평으로서 실천비평의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상호보완적인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현대문학 형성과정이 서구의 직접적인 영향 하에 서 오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