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 참여’의 상대적 개념으로 설정하였다. ‘소극적 관객 참여’의 예로서는 <관객모독>을, ‘적극적 관객 참여’의 예로서 <쉬어 매드니스>와 <머쉬멜로우>를 가지고 분석해 보고자 한다.
3.1. 「관객모독」
이 작품의 작가인 한트케는 문학과 사회 속 에서의 언어의 사용간의 문제에 대
한모독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한 여름 밤의 꿈’에 대해 연구해볼 기회를 가지게 된 것은 우리의 잘못되었던 문학 소비에 대해서 반성해 보며 어렴풋이 보이던 셰익스피어의 실체를 구체화시켜 우리 안에 받아들일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한 여름 밤의 꿈’
한의 러시아 전선-에 투입되었다. 러시아와 전투를 벌이던 도중 부상을 입은 것이 오히려 병역을 기피하기 위한 자해행위로 간주되어 뉘른베르크 감옥에 수감되는 이유가 되기도 했다. 그곳에서 석 달 동안 독방 생활 끝에 무죄가 선고되어 석방되었지만, ‘국가와 당을 모독’한 혐의를 입어 다시 사
한 흑백으로 이루어진 종이와 문자를 매개로, 후자는 무대와 배우 등의 연극요소를 통해 관객과 소통하게 된다. 다시 말해서, 독자에게 허구적 세계를 구현하는 역할의 성격으로 말미암아 동질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미시적 문학의 영역에서 나아가 거시적 예술의 폭넓은 차
한 브나로드운동은 고등보통학교 4, 5학년 학생으로 이루어진 학생계몽대와 전문학교 이상의 학생으로 조직된 학생강연대, 학생기자대를 주축으로 하여 행해졌다. 이들은 야학을 열고 음악과 연극, 위생생활을 가르치면서 계몽운동과 문화운동을 병행해나갔다. 이들과는 별도로 1931년에 새로 조직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