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문학으로 전환한 것은 일반적으로 문학사에서 언급하는 것처럼 갑작스러운 것이었다기보다 이미 진작부터 맹아의 단계를 거치고 있었던, 점진적이고 총체적인 과정이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920년대 후반 중국에서 혁명문학론이 제기된 배경을 사회적 측면과 문학적 측면으로 나누
Ⅰ. 서론
오사운동은 1919년 반제국주의와 반봉건주의를 기치로 삼은 혁명운동이다. 오사운동은 정치적 운동을 넘어 중국 내에서 문학혁명의 도화선이 된다. 당시 중국의 진보적 지식인들은 봉건적 관념과 문화의 보루로써 역할해 온 전통문학을 비판하기 시작한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오사 시기에
1. 노신의 삶과 「광인일기」의 집필 배경
노신은 중국현대문학을 대표하는 작가이며 오사 문학혁명의 핵심인물이었다. 불우한 어린 시절 보낸 노신은 학비 부담이 없는 남경수사학당과 강남육사학당에서 신학문을 공부한다. 이후 국비유학생이 되어 일본으로 유학을 간 후 동경에서 서구의 사상과
4․12 上海政變 이후 일본으로 건너갔던 成倣吾는 일본에서 학습하고 있던 馮乃超, 李初梨, 朱鏡我, 彭康 등과 회합하여 무산계급혁명문학의 제창에 종사하기로 의견을 모으고, 혁명문학논쟁에 점화를 붙인 논문〈從文學革命到革命文學〉을 작성하였다. 이들 신진 그룹이 3기 창조사의 주축 성원이
봉건 지식인의 모습은 노신의 초기 소설에 등장한다. 그에게 아버지란 그런 몰락한 봉건 지식인의 모습이었다.
노신의 어머니 노서(魯瑞)도 사대부 집안 출신이었으나 당시의 여성이 그러했듯이 배우지 못했다. 그 후 자식이 공부하는 것을 곁에서 듣고 혼자서 문자를 배워 문학작품을 읽을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