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에서 눈물과 한숨으로 세월을 보내는 부녀의 정한을 읊고 있다. 한문 고사숙어를 많이 활용하면서도 애원과 온아한 작풍이 전편에 흐른다.
- 새 소리 : 작중화자의 감정(이별의 정한, 비애)이 이입된 대상물
<이화에 월백하고> 이조년
이화(梨花)에 월백(月白) 하고 은한(銀漢)이 삼경(三更)
이미지의 대비를 통해 형상화한 고시조이다. 전체 3장 6구로 이루어진 평시조로서 시의 형식은 4음보의 외형률을 지닌 정형시이다. 소쩍새가 피를 토하듯이 우는 소리를 듣고 몸을 뒤척이며 잠을 이루지 못하는 자신의 애상적인 심정을 그리고 있다. 이 작품은 이조년이 충혜왕(忠惠王)의 실정을 비판하
이미지, 맑고 투명한 물은 순수와 정화의 의미를 가지는 등 물은 단지 우리가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것 이상으로 훨씬 더 다양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물에 대한 정서는 우리 문학작품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이 발표를 통해 우리는 고전에서 현대로 이어지는 우리의 문학작품들 속에
이미지가 있는 이유는 무엇이며, 사회가 요구하는 ‘참된’ 여성상이란 과연 어떤 것인가?
고전문학 작품에서 여성간의 갈등을 다루고 있는 것으로는 처첩간의 갈등과 고부간의 갈등, 첩과 전처 자식들 간의 갈등 관계가 주를 이룬다. 처첩간의 갈등을 다룬 것으로는 김만중의 ‘사씨남정기’를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