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의 실현’보다는 ‘욕망의 작용 자체’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눈 속에 들어갈 수 없는 연꽃을/ 게는, 그러나, 볼 수 있었다’라는 표현을 통해 “바다에 와도 눈에 보이는 ‘바다’는 없지만, 이미 ‘바다’는 화자의 마음속에 있다”는 작가의 인식을 유추할 수 있다.
테마, 모티프, 소재, 이미지 등의 주제적 단위가 문학적 현상 속에서 어떻게 지속, 변형되고 있는지 연구하는 방법
특수사로서 작품의 미학적 특징과 역사적 변전양상을 함께 살펴볼 수 있음
고전과 현대를 아우르고 그 사이의 연결고리를 찾아내어 전통의 계승 또는 단절을 논할 수 있음
시대와
속에서, 확고한 경계 없이 공존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렇기에 사람이 기이한 형상의 괴물이 되는 이야기가 그들에게는 전혀 이상할 것 없는 상상이었다.
2.2. 소우주와 대우주의 경계에 있던 사람들
대우주와 소우주 사이의 경계 내지 그 두 세계의 상호작용은 괴물이라는 이미지를 생성함으로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