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Rosenblatt은 문학적 읽기는 심미적 체험이 전제가 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교사는 문학교실에서의 원심적 읽기의 강조와 학생들의 심미적 읽기 방향 사이의 불균형을 인식하고 문학 수업에서는 심미적 읽기를 강조해야 한다. 그래야만 학생들은 한 편의 텍스트를 접할 때 내
문학)과 글로 씌어진 작품(기록문학)을 모두 포함한다.
1)문학의 정의에 대한 여러 관점 김종태, 『시와 소설을 읽는 문학교실』, 하늘연못, 2003. 12-15쪽 참고
(1) 언어로 기록된 모든 것이 문학이라는 진술 : 범주가 너무 넓다. 그러므로 기록된 모든 것을 언어로 보느냐 아니면 가치 있다고 생각되는
문학교실에서 실용화 할 수 있어 그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반응 쓰기는 학습자들이 읽은 작품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반성하고 표현하는 여러 전략들 중에서 다른 모든 활동의 기본으로서 가장 먼저 수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약 이러한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반성과 응시과정이 생략된 채, 토
문학교실’ Taller literario의 편집장으로 임명
1966년 단편집 <미개단지> Baldlo 출판
1967년 단편집 <불타버린 조각 : Madera quemada 출판
단편집 <물 위에 놓인 발 : Pies sobre el agua> 출판
1971년 단편집 출판. 이 작품으로 ‘환 시몬’상 수상
1977년 장편 <나는 절대자 : Yo el Supremo>
수준별 교육과정은 단계형, 심화·보충형, 과목 선택형 등 세 가지 형태로 운영되는데, 단계형과 과목 선택형은 신 교육과정이 시행되는 가능하나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은 교육과정을 재구성, 학생의 능력과 개인차에 따라 과정을 달리하여 수준별로 개별화 학습이 가능하므로 현재의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