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행」,「춤추는 남편」,「단오」,「경영」,「맥」, 장편소설「대하」등이 있다.
2. 김남천의 문학사상
카프 해산기를 전후하여 “사회주의 리얼리즘” (소련에서 1920년대 말기부터 1930년대 초기에 제창되고 1934년의 소비에트작가동맹 제1회 대회에서 통일적 창작방법으로 확립된 문학예술의
문학 활동을 한 것으로 작품을 보면 조금은 알 수가 있다. 이 때의 작품을 보면 각각 볼세비키예술운동과 민족문학건설의 일환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가 월북작가였고 1980년대 후반까지 마르크스, 사회주의의 작품들이 금서가 되어서 그의 작품 분석이나 그에 대한 연구자체가 미흡했
문학 운동과 조직
해방정국은 36년간의 일본의 식민지 지배로부터의 해방이었음과 동시에 미․소 양국에 의해 분단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는 우리 민족에게 환희와 더불어 지난 세월에 대한 자기반성과 새로운 시대에 대한 희망을 공유하는 다양한 측면이 있었다. 또 이 시기에는 일
. 이 때의 옥중 체험 경험은 그의 단편 소설 「물」(『대중』,1933.6.) 의 중요한 소재가 된다. 이 후, 그는 활발한 창작욕구를 바탕으로 많은 소설과 비평문을 남긴다. 대표적인 소설로는「남매」,「처를때리고」,「소년행」,「춤추는 남편」,「단오」,「경영」,「맥」, 장편소설「대하」등이 있다.
문학예술총동맹 서기장까지 올랐으나 남로당 숙청시에 임화 등과
함께 문화계 주모자로 몰려 15년 형 선고받음. 그 후 소식 모름.
2. 김남천의 작품세계 - 대하(大河)를 중심으로
1) <대하>의 구성
* 등장인물 *
박성권 : 동학농민혁명을 틈타 치부(致富)한 인물. 냉혹하고 악착(齷齪)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