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영역이 확장되었다.
이렇게, 소위 베스트셀러로 날개 돋힌 듯 팔리고 있는 대중소설들과 과거 중․고등하교 시절 교과서에서 어렵게 배워왔던 본격소설들은 분명히 차이가 있다. 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과 더불어 현대 대중의 기호에 맞게 생산된 대중소설을 포스트모더니즘
소설화가 그 자리를 차지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서구의 전통적인 형이상학 체계인 진리, 주체, 초월적 이성 등을 거부하고 규범과 경전에 대한 도전은 엘리트주의, 남성우선주의를 부인할 뿐 아니라 대중의 참여와 비평을 유도하며, 대중문화, 여성문화, 민중미술, 제3세계의 예술, 소수민족 예술, 노
대중과 다른 의미로 여겨진다. 즉 오늘날에 있어서의 ‘대중’은 더 이상 수적인 다수만을 뜻하는 의미가 아니라 사회의 모든 계층이 개입되어 있다는 의미로 이해되어야 마땅할 것이다.
대중문화대중문화란 다름 아닌 바로 이러한 대중의 삶의 방식이자 의미화 실천, 혹은 미적 행위가 되는 것이
포스트 모더니스트들은 의도적으로 상호 텍스트성을 활용하여 장르 개념을 해체시킨다. 상호 텍스트성은 무조건적인 모방이 아니라 비판이 개제되어진 텍스트의 적극적 활용이라고 할 수 있다. 진정한 독창성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문학이나 예술 작품은 모자이크와도 같아서 이미 과거에 존재했던
모더니즘은 무엇보다도 기성 전통이나 인습으로부터의 단절을 의미한다. 모더니즘이 하나의 전통이라면, 그것은 <비전 통의 전통>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과 물리적 세계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사회과정을 조정하는 이 과정에서 인간의 행위는 목적합리성에 기초하여 새롭게 조직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