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소비자군의 형성은 90년대 문학 시장을 확대한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물론 출판 자본이 시장을 확대해나가기 위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과정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의욕적인 신생 출판 자본들이 출현함으로써 문학 시장은 과잉 경쟁의 모습마저 보여주었다. 신문 지면에 무차별적인 문학도서
미니멀리즘 등 다양한 기법이 시
도 되었다.
· 모더니즘이나 리얼리즘(사실주의)처럼 이미 확정된 의미를 지닌 예술 사회적 현상이 아닌 형성적 개념이고 불확정적 개념이다.
(4) 마술적 사실주의
· 특히 중남미 문학에 대해 쓰이는데 비평가 ‘우슬라르 피에트리’가 처음 사용하였다.
사조적 특징을 지닌다. 최초에는 계몽주의와 심미주의가 많은 영향을 끼치기 시작하여 우리 문학이 근대성을 획득하는 데 기여하였으며, 1920년대 이후에는 사실주의와 모더니즘이 주도적인 문예 사조로 정착하는 양상을 보인다. 이 같은 양상은 1980년대까지 지속되며 1990년대에 이르러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선구자는 아르헨티나의 시인이자 소설가인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이다. 그는 현실문제보다는 상상과 환상, 주술적인 요소가 가득한 작품을 쓰기 시작하여 ‘환상적인 사실주의’ 또는 ‘마술적 사실주의’라는 장르를 개척한다. 보르헤스를 시작으로
알레호 까르뻰띠에르(쿠바), 미
모더니즘은 교회의 권위, 봉건적 문화에 대한 저항, 과학과 합리성의 중시를 내용으로 하는 근대주의의 함의를 갖지만 예술상으로는 20세기 초 제1차 세계대전의 충격 속에서 태어난 표현주의 미래주의 다다이즘 형식주의 등의 다양한 반 사실주의적 조류를 가리킨다. 문학 분야에 국한하여 보면 근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