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발생배경
1. 독자반응 이론의 등장
역사적으로 볼 때 문학 이론은 문학교육 현장에 막대한 영향을 끼쳐 왔다. 따라서 문학 이론의 변화 동향을 살피는 것은 반응중심 문학교육에 관한 논의가 어떠한 줄기를 타고 일어나게 되었는지 살피고, 간접적으로 문학교육
Ⅰ.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기본개념
1. 반응의 개념
1) 로젠블랫
환기(evocation)의 개념을 텍스트와의 심미적 거래 동안 독자가 자신의 언어적 문화적 삶의 과거 경험에서 끌어온 아이디어․감각․느낌․이미지를 선택하여, 그것을 새 경험인 환기된 시나 소설 또는 희곡으로
Ⅰ. 서론
반응중심 문학교육은 문학 텍스트는 그 자체로 완벽한 것이 아니라 빈 공간으로 가득 차 있으며, 독자는 독서 과정에서 텍스트의 의미를 재구성한다고 주장하는 독자반응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특히 독자와 텍스트와의 교류(transaction)와 심미적 독서를 강조하며, 문학 독서의 위치를
반응이란 용어는 교사중심의 문학수업에서 학생 중심의 수업으로 방향을 전환하기 위하여 제안된 것으로, 반응중심 문학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다. 로젠블렛은 환기(evocation)와 반응(response)의 구별을 강조했는데, ‘텍스트와 독자가 거래를 하는 과정에서 아이디어나 이미지가 환기되고, 환기된
Ⅰ. 개요
반응 중심 문학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강의식 수업이나 문학 작품해석 위주로 수업이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 ‘반응 중심은 학습자 중심이고 활동 중심 수업과 같은 맥락’이므로 문학 감상 수업은 활동 중심, 전략 중심으로 운영해야 학습자의 자유로운 반응을 활발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