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문학은 한 민족의 순수한 자생적인 문학이며, 타민족의 영향을 받지 않은 상태의 독특한 문학을 일컫는다. 민족의 삶의 양상에 따라 생성된 문학 혹은 문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민족 간에 교류가 이루어지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게 된다.
순수한 민족문학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 전의 민족 고유
Ⅰ. 개요
이제 문학사적 변전은 단순히 문학이라는 코드 안에서 논의되기 힘들다. 문학이 문화 사회의 구조 안에 이미 깊숙이 얽혀 있기 때문이다. 문학은 이제 문화적 관계망 안에서의 문학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학의 자기 갱신은 문학 내부의 장르의 부침이라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문
문학의 성숙기'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1920년대 우리의 문학계는 근대시 그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발은 시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현실의 모습에서 우리 문학이 어떻게 발전하였는지
잡지 및 문예 동인지가 속속 간행되었으며, 이 외에도 교육, 산업, 예술 등 다방면에 걸쳐 각성된 민족의식이 활기를 띄고 표출되었다. 이렇게 속출된 언론지의 탄생과 발전은 사회적으로는 본격적인 근대시민운동의 양상을 띠었으며, 문단적으로는 일종의 문예부흥의 양상까지 띠었다고 하겠다.
문학 개론이 필요함은 당연한 문제이다. 국문학은 역사적 이해이고 국문학 개론은 체계적 이해이다. 역사적 이해를 하자니 시대구분이 우선 문제되고, 체계적 이해의 틀은 갈래 또는 장르 구분에서 찾지 않을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국문학사의 시대구분과 국문학의 갈래 구분은 국문학연구가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