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강정철이 남긴 문학 작품들은 그 어느 것 하나 절창이 아닌 것이 없다. 특히 그는 국문시가 창작에 남다른 능력을 지녀 주옥같은 작품들을 많이 남겼으며, 한시 문학 역시 질과 양에 있어서 수위를 이루고 있다. 이 작품들이 오늘날까지 전해져 우리 민족이 향유하였던 정서와 사상의 구현에 크게 이
문학사인 것이다.
문학사를 가르치는 것이 문학사 교육이고, 문학사의 교육은 문학교육의 최종 도착점이자 출발점이다. 개별 문학 작품의 교육을 통해 문학적 사실에 대한 이해를 선행한 후에 이를 바탕으로 일정한 시대의 문학 전체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하게 하는 것이 문학사
정철은 좌의정의 자리에까지 오르게 되지만, 세자 책봉과 관련된 건저의(建儲議)로 인해 사실상 정치인생을 끝내게 된다. 국왕 선조가 생존한 상태에서 세자 책봉은 대단히 민감한 문제로, 신하들의 입장에서 사실 쉽게 꺼낼 수 없는 이야기였다. 건저의는 [송강연보]에 따르면, 정승이 된 유성룡이
2. 정철시조 작품세계의 주요 경향 및 특징
1) 목민관의 자세와 훈민의식
정철은 1580년(선조13) 강원도 관찰사로 재직하며 목민관으로서 백성들을 다스리고 깨우치고자 했다. 이는 당대의 목민관으로서 자신이 다스리는 향촌의 윤리적 교육을 강조하기 위함이었기에 백성들에게 내용을 쉽게 전달하
1. 실학
1) 실학의 발생
- 실학은 ‘실사구시’의 약칭으로 중국 전한서의 “학문을 닦고 옛 것을 좋아하며, 실제의 일에서 옳은 것을 구한다.”는 말에서 연원한다. 중국에서 실학이 출현하게 된 것은 17세기 후반기에서 18세기 전반기 사이로, 고증학풍의 출현에 따라 점차 실사구시의 학풍이 형성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