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자신의 삶으로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학습자 중심이 되어야 하고 학습자의 문학능력을 향상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학습자는 문학을 단지 아는 것에서 그치는 관찰자가 아니라 능동적으로 학습하고 탐구할 줄 아는 참여자가 되어야 하며 문학수업은 학습자들의 인지적‧정
수업을 할 수 있게 만든다고 볼 때, 우리는 이것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상해야 할 것이다.
특히 문학은 삶의 모방으로 작가의 사상과 체험 그리고 가치관이 융해되어 있는 언어의 예술이다. 작가들의 가르침은 물론 여러 삶을 이해하고 자신을 돌아보고 타인을 이해하는 것이 그 목적이
문학은 학생에게 심미적·정신적인 면의 발달과 깊은 관계가 있기에 요즘의 국어교육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래서 국어교육은 문학교육으로 통합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문학수업을 하면서 말하기·듣기·읽기·쓰기·국어지식 등의 국어의 여러 영역을 모두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본고에
신문 속으로 떠나는 문학 기행 - 이규철 선생님.
일반적으로 문학수업은 따분하고, 어렵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래서 많은 교사들은 아이들이 더욱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꾸준한 노력을 하고 있다.
현장다큐 선생님에서 아이들이 문학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선생의 모습을 볼
문학의 권위자들은 괴상망측한 괴물과 말 안 듣는 아이가 나오는 이 그림책이 예쁜 어린이 세계를 모반했다고 비난했지만, 어린이들의 지지에 힘입어 이듬해 칼데콧 상을 받은 작품이다. 모리스 샌닥은 어린이를 관찰하는 데 그치지 않고, 자기 안에 살고 있는 어린이를 발견해 내는 데에 뛰어난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