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창작하게 한다.
(3) 흡인본능설
(4) 자기표현본능설
2) 사회학적 발생설
생활을 위한 유희, 1차는 실용, 2차는 미적인 요소, 사회생활의 영위
2. 문학의 기능
(1) 쾌락적 기능
(2) 공리적 기능 : 카타르시스(catharsis), Lucretius의 당의정설
Ⅱ. 문학의 모더니티(이상문학)
1. 관념적 유희로서
문학사에서 이러한 청교도식 분열증의 고전적·근대적 전형들과 마주하기란 그리 어렵지 않다. 매더가 체계화한 ‘청교도 사명론’이 중세의 종교적 억압에 대한 반발인 동시에 중세를 대체한 유럽의 근대성도 부정한 결과였기 때문에, 청교도들이 반(反) 유럽인으로 자신을 규정할수록 정체성의 회의
문학적 담론의 무게 중심은‘이념’에서 ‘욕망’으로, 거시 담론에서 미시 담론으로, 급진적 좌파주의에서 다원주의적 자유주의로 변해갔다. 90년대에 이른바 ‘문민정부, 국민의 정부’가 들어서면서 전화기의 갈등과 소용돌이는 가라앉았다. 하지만 한편에선 시한부 종말론과 휴거 소동이 우리 사
기독교 신앙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부터 비롯된다. 이러한 신앙의 행위는 인간의 실존과 지성을 조명시키는 그리스도 啓示의 결과이며, 신앙 이해는 계시의 인식과 동일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종교성은 인간 속에 선천적으로 내재되어진 신에 대한 본능적인 추구에 기인한다.
사이버 펑크라고 생각한다.
사이버펑크라는 용어는 최초로 1980년대 초반에 아이작 아시모프 SF잡지의 편집장인 Gardner Dozois 가 최초로 사용하였다. 그는 Bruce Bethke의 단편 『Cyberpunk』에서 이 용어를 따온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 용어가 생기기 전에 사이버펑크를 최초로 표현한 작품은 윌리엄 깁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