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되, 일정한 논리적 체계- 즉 앞뒤가 맞으며 설득력이 있는 그럴 듯한 이야기 형식-를 갖춘 채 기술되어야 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이러한 비평 이론들을 살펴봄으로써 문학을 보는 새롭고 흥미로운 방식을 깨달을 수 있거나 최소한 자신의 비평적 전제와 선입견을 의식하게 될 것이다.
문학이론을 좀더 발전시키면 전형의 이론이 되는데, 즉 잘 어울리도록 합당하게 모방하려면 어떤 전형을 묘사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그 효과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고 했다. 이로써 신고전주의는 자연을 보편성과 불변성으로 파악했고 이런 자연관에서 인간의 본성의 여러 면을 보여주는 전형적
1) 바흐친과 그의 세계관
‧ 바흐친(Mikhail Bakhtin; 1895~1975)
: 러시아 형식주의자들과 동시대의 문학이론의 전개를 시작한 이론가.
: 엄혹한 구소련 체제하에 살면서도,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전형성 등을 신봉하지 않았음.
‧‧ 바흐친의 세계관
: 주로 문학의 문제점, 보다 일반적으론 미
□ 초기 마르크스주의 문학이론 개요
◯ 변증법적 세계관 + 사적 유물론 = 변증법적 유물론 (기존의 관념론적 예술이론 혁파)
◯ 문학의 본질 : 이데올로기의 일종, 사회생활에 근원하여 사회의 토대를 반영한 것
□ 사회현상을 근거로 한 문학 파악
◯ 사회현상
(1) 물질현상 : 1차,
문학의 홍수 속에서 문테는 날이 갈수록 완변해졌으며, 작품은 차츰 풍부해지고 문장 기교 또한 원숙해지게 되었다. 어리한 문학적 외형은 무학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자각을 불러일으켰다. 문학의 본질적인 문제에 대한 인식은 본격적인 문학이론, 문학 비평 등의 출현을 가능케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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