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한자 문화권에 속했던 우리나라가 중국의 뛰어난 문인들의 영향을 받은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이제 당대 문화 중에서 시에 뛰어났던 이백과두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 시대적 배경 당대는 중국 고유의 문화가 개화된 시기로서, 문학, 예술 방면에 뛰어난 인
두보의 2대 시성을 비롯하여 시화일치의 묘미를 보여준 왕유, 전원과 자연을 읊은 맹호연, 정로이별을 읊은 고적·왕창령 등이 나오고, 중당기에는 백거이·원진, 만당기에는 두목(杜牧)·이상온·온정균이 나왔다.
Ⅱ.이 백(詩仙) (李白, 701-762)
1. 생애
자 태백(太白). 호 청련거사(靑蓮居士). 두
두보와 이백은 꼭 나올 것이다. 그만큼 당문화에서 詩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고 말할 수 있다. 당대에는 詩風이 크게 일어났다. 이것은 국가의 태평과 정부가 이를 제창한 것과 크게 관계가 있다. 당대는 중국 고전시가의 황금시대이다.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것에는 2천 2백여 시인이 창작한 5만여 수의
모두 5만여 수에 달하는 당시(唐詩)는 기원전의 주나라부터 남북조시내까지의 1천6백여 년 동안 생산된 시가 보다 양적으로 두세 배가 될 뿐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도 다양성과 창조성이 그 어느 시대보다 풍부했다. 이렇듯 화려한 당대에 활약했던 이백과두보야말로 각기 개성과 업적을 남긴 중국의
두보를 비롯하여 잠삼, 고적, 왕유, 맹호연 등 뛰어난 시인들이 나와 많은 작품을 남기었다. 이백은 출신은 알 수 없으나 쾌락과 환상의 시인이며 당시의 미국 취미의 대표자이기도 하다. 그의 작품은 현세의 쾌락에 잠기는 것과 영원한 생명을 지닌 신선에 대한 동경을 노래하였다. 왕유가 고요한 자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