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시운동>, <시와 경제>, <오월시>등이 80년대 초의 대표적인 것들이다. 이들은 여러 분야에 걸쳐서 공동체 연합을 형성해갔으며 탈장르와 진보적 성향을 지녔으며, 문학의 예술성과 전문성을 거부하는 것이 주류를 이루었다.
80년대에는 민중시, 실험 시와 다소 위축되었던 서정시도 활발히 대두
90년대에 들어 피어나는 여성작가들의 글쓰기는 70-80년대의 정치적, 사회적 긴장도가 높았던 시대의 집단의 문학이 각각의 개인을 문학의 가운데에 두기 시작하면서 분화되었던 한 흐름에서 시작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집단의 합창이 개인의 자리를 용인하는 무대로 변화하게 되면서 집단의 대의보다는
문학교육이 정상적인 궤도에 올라가기 위해서는 작품을 읽는 즐거움과 풍부한 느낌을 되찾아야 한다. 지나친 分析主義로 인해 작품에 대해 통합적인 체험을 하기 어렵게 된 현실을 벗어나지 않으면 안 된다. 내용주의적 문학관에 입각한 작품읽기, 즉 주제찾기 식의 작품읽기에서 작품을 음미하는 독
문학교육을 행함에 있어서는 여러 가지 교수․학습 모형이 적용된다. 특히, 문학교육에 있어서는 문학의 종류에 따른 특성을 잘 살릴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이 적용되어야 한다.
그중에서도 문학교육에서의 읽기 수업시간은 문학작품의 종류에 따라 그 교수․학습 모형이 달리 적용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