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은 현실에 대한작가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문학작품 속에는 현실이 반영되기 마련이다. 문학이 현실을 소재로 하고 있다지만, 문학 속의 세계는 현실 상황과는 다르다. 그것은 현실 속의 가능성의 선택이며, 작가에 의해 창조된 허구이다.
작가는 구체적 현실 속의 생활인으
이후의 후기 가사들은 작자 층의 확대와 아울러 작품에 따라 교술성과 서사성, 그리고 서정성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점차 현실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어 현실의 구체적인 사물을 작품에 옮겨와 서술하는 장르적 변모를 보임으로써 당대적 현실의 다양한 국면을 가사의 형식에 담아내었다.
현실적인 문제는 국적과 관련된 귀화, 취직, 결혼 등을 둘러싼 현실 속에서 벌어지는 여전히 남아있는 차별과 재일 조선인을 외면해 버리는 일본과 한국에 대한 소외의식이 중심이었다.
-2세대 문학의 특징
초창기 재일 한국인 문학이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한 자들의 망향과 저항과 그리움, 일본에
점에서 그 특징을 지적할 수 있다. 그의 몇 소설은 계급주의 사상의 영향을 입은바 있다.
셋째, 1930년대로 이 시기는 정치의 위기와 경제적 공황, 지식인의 정신적 불안, 경제적 불안 등 국내외적으로 가장 위기의 시대로 파악된다. 채만식의 경우 이즈음의 작품활동이 가장 활발했던 것으로 보인다.
대한 평가
허준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작가의식과 관련하여 당대 지식인들로부터 많은 비판을 받았다. 그 이유는 작가가 일본의 패망과 광복을 너무나도 냉정하게 응시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당시에는 광복이 되었다는 현실의 감격과 흥분 때문에 정작 문학작품으로서의 정교함이나 형상력이 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