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 이후에도 계속되고 있는 식민주의 논리를 벗어나야 한다는 의미를 지니게 된다. 따라서 탈식민주의적 관점을 가지고 문학작품을 읽을 경우에는 작품에서 발견되는 식민주의적 가치관의 분석과 그것에 대한 비판, 그리고 탈식민주의적 가치관의 발견과 그에 대한 옹호의 근거가 필요할 것이다.
Ⅰ. 문학의 정체성
문학은 사회의 지배적인 매체가 어떻게 바뀌든 인쇄 매체의 틀 속에 갇혀 있는 것일까? 매체가 아날로그 상태에 머물러 있는 시기, 매체의 주도권 변화는 문학에 그다지 큰 영향을 준 것 같지 않다. 새로운 매체가 등장할 때마다 최인훈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서 볼 수 있는 것처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려고 노력함.
2. (1학기) 일상생활에 숨겨진 다양한 수학의 원리에 관심을 갖고 관련 도서를 꾸준히 읽어옴. ‘수학 콘서트(박경미)’, ‘이광연의 수학 블로그(이광연)’, ‘수학 세상 가볍게 읽기(데이비스 애치슨)’ 등의 책을 읽고 교과서에 나오는 수학적 지식이 생활 속
포스트식민주의 이론의 이해와 수용」, 단국대학교 동양연구소, 2002 에서 재인용
즉, 기억하는 것은 망각에 반대함으로써 식민주의를 극복하는 첫걸음인 것이다. 현재의 상황에 대한 이유와 과정을 찾는 것이다. 이전의 기억을 회복하고 그것을 인정하는 것에서 시작하는 것이 현재의 상황을 타
화두』와 『관부연락선』이 각각 그 시절을 어떻게 재현해내는 방식에 반영되어 있다.
김윤식은 최인훈의 세대에 대해 ‘철날 무렵이 일제의 한반도의 마지막 지배기간이었다는 사실을 이 세대를 규정하는 매우 중요한 조건의 하나입니다.’ 김윤식, 『작가와의 대화』,문학동네, 1996, 12-13면.
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