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문제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캐리커처와 그로테스크는 분명 같이 논의되어야 할 문제이다.
그렇다면 왜 캐리커처와 그로테스크가 같이 논의되어야 하는가? 이 부분에 초점을 두어 문학에서의 캐리커처와 그로테스크를 살펴보기로 하자.
본 론
1. 캐리커처 (Caricature)
1. 캐리커처의 의미
문학 작품 중에서 카프카의 소설이보면 그 속에는 어떤 엽기적이면서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괴기스러운 장면이 나타난다. 이처럼 문학에도 카프카의 소설과 같이 웃음과 공포를 유발하는 장치가 많이 사용 되는데 대표적인 기법으로는 희화화와 괴기화가 있다.
2. 희화화 (Caricature)
1. 희화화
문학에서 그로테스크한 형상」에 의해서였다. (카이저는 그의 저서 제목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거의 백과사전식으로 그로테스크 어원과 그 변천사를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또한 그로테스크를 문체와 모티브의 복합체로 보아 문학의 장르에 국한시켜서 고찰하지 않고, 미술, 그래픽, 조형예술, 건축 및
그리고 9-10세기에 서쪽으로는 Iceland와 Greenland까지 진출하였다.
German族은 고대 역사를 기록한 문헌, 특히 Caesar와 Tacitus(타키투스)의 문헌에 흔히 등장하는데, Caesar는 그의 Gallia전기에서 Germani라는 말을 처음으로 썼고, 그로부터 150년 뒤에 Tacitus는 그의 Germania(A.D. 98)에서 German族을 자세히 記述하고 있다
그리고 또한 병과 더러운 배설물이 동시에 가능한 분열된 성질
서양에서의 미의 이상화의 근원
절대적 지식으로의 진로위에서 신체적 완벽의 숙고를
필수적 과정으로 이해했던 플라톤 체계
미의 이상화에 수반되는 것(Concomitant)
신체에 정통하는 것에 대한 문화적 강요이며
품행과 적절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