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협정통파, 말하자면 유치환, 서정주 등의 인생파와 조지훈, 박목월, 박두진 등의 청록파에 대한 비판을 공식화한다. 그런 점에서 이들은 조지훈이 주장한 순수 시론이라는 개념을 비판하면서 이른바 이데올로기에 대한 관심을 기울인다. 이데올로기에 대한 관심이라고는 하지만 ‘후반기’동인이
문협정통파 계열의 시와 주지적인 감각을 통해 일대 전환을 모색한 모더니즘 시로 크게 대별된다고 규정할 수 있겠다. 모더니즘 계열은 과거의 것을 청산하고 서구의 사조를 유입하여 새로운 문학을 건설하려는 의욕이 충만하였으며, 특히 ‘전통’과 ‘서정’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변화가 요청되고
한국문학 40년사
목 차
■ 한국문학 40년사
Ⅰ. 민족문학의 역사성 1
1 민족 문학 1
2. 근대 민족 문학의 대표적 양상 1
3. 일제 강점기 문학 양상 1
Ⅱ. 해방공간의 문학적 상황 1
1. 해방공간 시기 1
2. 해방공간의 역사 철학적 성격 1
3. 해방공간 속의 문인 1
4. 양심선언 2
5. 봉황각 좌담회 2
6. 암흑기 문인의
1960년대 소설, 희곡, 비평
< 목차 >
Ⅰ. 서론
Ⅱ. 소설
1. 1960년대 경향별 소설 작품
1) 리얼리즘적 경향의 작품
2) 모더니즘적 경향의 작품
3) 전통적 서정주의 경향의 작품
2. 최인훈의 「광장」을 통해 바라보는 1960년대의 소설
III. 희곡
1) 1960년대 희곡의 배경
2) 대표적인 극작가와 희곡
3) 1960년대 희곡의
1950년대 시론
1. 들어가며
2. 1950년대 순수 서정시 문단
2.1. 서정주의 시론
3. 전후 모더니즘 시론
3.1. 전후 모더니즘 시론의 특징
3.2. 30년대 모더니즘의 비판
4. 나가며
※ 참고 문헌
1.들어가며
한국 전쟁이 발발하고 휴전이라는 잠정적인 수습단계로 접어든 50년대에는 한국민족 전체의 생존 자체가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