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영화산업과 음반산업이 정부의 다른 정책으로 인해 전혀 다른 결과를 가져오게 된 배경과 그 원인에 대해 통계 자료 및 객관적 자료로 설명함으로 한국의 영화산업과 음반산업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었지만 몇 가지를 짧은 지식과 소견으로 지적해 보고
문화관광부는 이러한 성장속도를 빠르게 포착하여 'e-스포츠 발전포럼'을 결성하는 등 관련법 제정과 공식스포츠 등록을 위해 손쓰고 있다 또한 게임과 직접 관련이 없던 기업들도 스폰서를 자청하는 등 기업차원에서도 e-스포츠마케팅의 잠재력을 높게 보고 있다.
21세기는 문화경쟁력이 국가경쟁
문화전쟁’을 벌이고 있는 형국이다. 세상은 이미 군사력이나 경제력 같은 전통적인 하드 파워(hard power) 위주의 경쟁에서 벗어나 문화나 이미지와 같은 소프트 파워(soft power) 중심의 경쟁구도로 급속히 전환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박재복, “한류, 글로벌 시대의 문화경쟁력”, SERI 연구에세
문화 콘텐츠 산업이 여러 사람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정부적인 차원에서도 문화정책에 굉장히 심혈을 기울리고 있다. 일반적으로 문화정책은 국민들의 문화복지(cultural welfare)증진, 예술창작기반 조성문화적 정체성(cultural identity)확립 등을 추구하면서 문화경쟁력, 나아가 전체 국
문화예술 지원 규모 (기업 자체 지원 실적 + 문예위 기부 실적) (단위 : 백만원)
(2) 기업의 문화예술 스폰서십 지원 목적
세계적인 경제전문가들은 하나같이 미래를 ‘문화경쟁력이 국력이 되는 시대’로 예견한다. 이는 사회를 움직이는 힘의 원천이 물질과 기술 중심에서 감성과 문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