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과 출연배우, 크루와 스텝이 모두 외국인으로 구성돼 짧고 한정된 기간 동안 무대를 올리는 투어(tour) 뮤지컬로 구분된다. 그러나 라이센스 뮤지컬이란 한국적 상황에 맞춰 특수하게 명명되어진 우리식 용어로 세계 뮤지컬 시장에서 공통적으로 쓰이는 개념은 아니며, 우리나라 공연 관련 산업
한국적 장르를 모색하면서 급속한 발전을 이룬 것처럼, 국내 창작 뮤지컬시장이 성장하기 위한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는 국내 뮤지컬산업분야에 미래 예술 산업으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연구하고 그에 따른 예술 경제학적 측면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문화산업에는 문화산업만이 가지는 아주 독특한 고리하나가 존재하기 때문에 위의 의문을 풀기위해서는 그 고리 하나를 철저하게 해체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놀이’라는 행위가 ‘문화산업’이라는 경제학적 개념의 타이틀을 가지는데 가장 필요했던 그 고리를 이해하지 않고서는 왜
발전해 왔음
○ 일본의 뮤지컬산업은 창작물보다는 브로드웨이 등 외국작품을 수입,공연하는 경우가 많음
○ 일본 공연시장 점유율은 타 분야에 비해 뮤지컬이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음
○ 일본은 전체 정부예산의 0.1%를 문화관련 사업의 예산으로 책정하고 공적지원을
문화, 거래업체와의 관계 등 KT의 A부터 Z까지 대수술을 시도했다.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KT와 KTF의 합병이다. 이 회장은 취임 하자마자 가장 먼저 지난 2007년부터 검토되어온 KT-KTF합병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007년부터 합병을 위한 준비작업을 하고는 있었지만 별다른 진전을 보이지 않고 있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