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앎과 삶이 괴리되어 왔던 것이 지금까지의 학문 세계의 일반적 상황이었다. 안다는 것과 산다는 것이 분리된 그런 세계 속에서 우리는 살아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앎과 삶의 철저한 배리 관계의 밑바닥에는 실증주의적 방법론에 근거한 학문이 자리 잡고 있다는 데에는 이론의 여지가
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교육사회학자들은 오랫동안 교육기회의 분배와 선발과정에만 전념해왔고, 교육과정의 내용은 도외시하였다. 설사 관심이 있었다고 해도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교육과정의 내용을 사회적으로 합의된 보편적인 것이라고 간주하였다. 그리고 실증주의적 지식관에 입각하
기술 등 물질문화를 사회변화의 궁극적인 원동력으로 본 데 대하여 소로킨(J.S.Sorokin)은 관념, 태도, 가치 등 정신문화의 면이 사회변화에 있어 더 큰 역할을 해 왔다고 대조적인 주장을 하고 있다. 또한 오타웨이(A.K.C.Ottaway)는 사회변화가 기술과 가치관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결정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Ⅰ. 서론
질적 연구는 양적 연구에 비해 실천적이다. 단순히 실천을 위한다는 의미에서라기보다 실천에 깊숙이 연루된다는 의미에서 질적 연구는 실천적이다. 물론, 교육연구인 한, 질량을 불문하고, 해당 연구는 실천을 위한 연구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질적 연구가 모두 실천만을 위한 연구는 아
생각했다. 그의 이론은 사회 심리학에 기여했으나 프랑스에서는 뒤르켐 파의 세력에 압도되고 오히려 미국의 사회학에 현저한 영향을 주었다. 범죄학의 영역에서는 범죄를 개인의 생리적 결합에 의한 것으로 보는 종래의 인류학적 학설에 반대하여 사회 환경의 역할을 중시하는 사회학파를 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