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앎과 삶이 괴리되어 왔던 것이 지금까지의 학문 세계의 일반적 상황이었다. 안다는 것과 산다는 것이 분리된 그런 세계 속에서 우리는 살아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앎과 삶의 철저한 배리 관계의 밑바닥에는 실증주의적 방법론에 근거한 학문이 자리 잡고 있다는 데에는 이론의 여지가
Ⅰ. 서론
질적 연구는 양적 연구에 비해 실천적이다. 단순히 실천을 위한다는 의미에서라기보다 실천에 깊숙이 연루된다는 의미에서 질적 연구는 실천적이다. 물론, 교육연구인 한, 질량을 불문하고, 해당 연구는 실천을 위한 연구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질적 연구가 모두 실천만을 위한 연구는 아
1. 문제 제기
「어린 시절 학교를 다니면서 1센티미터라도 머리를 더 기르고 싶고, 이쁜 색깔의 운동화를 신고 싶고, 편한 반바지를 입고 공부하고 싶고, 가끔은 영화관에도 가고 싶고, 화장실에 급히 가고 싶을 때는 조용히 빠져나갔다 오고 싶어서 선생님의 눈을 요리조리 피해보려고 얼마나 애를 썼
문화에 대한 차이점을 인식, 적응하고 갈등을 극복하는 과정에 대해 자연주의적 연구방법의 하나인 문화기술지 방법(ethnography)을 통해 접근하고자 한다.
1) 인터뷰 대상자 선정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 유학중인 중국인 대학원생을 연구의 대상으로 한다. 지역적 특성에 의한 문제를 제
문화기술지 중심으로만 협소하게 이해되고 있다. 질적 연구는 단순하게 방법적 차원, 즉 면담이나 참여 관찰을 통해서만 이해되거나 또는 삶의 단순한 기술로 정의하는 시각을 넘어서서 보다 심도 있게 논의되어야 한다.
특히 지금까지 교사들에 의해 수행된 현장교육연구는 전문 연구자들의 연구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