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문화마케팅의 등장배경
세계적 커피 기업 ‘스타벅스’는 감성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 잡았고, 한국의 K-POP 열풍은 유럽을 넘어 남미에도 그 인기를 뻗치고 있다. 영화, 드라마, 공연 등 문화산업뿐 아니라 문화는 이제 소비자 생활의 전 영역에 걸쳐 있다. ‘제품’이 아닌
문화마케팅을 선호하는 이유는
국내 문화산업의 발전과도 무관하지 않다.
한국영화의 비약적인 발전, 게임시장의 급성장, 공연의 산업화 등을
소비자 기호를 감성적으로 변모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고
이는 기업이 인구 통계학적인 개념만으로 더이상 효과적인 마케팅을
분석하고 그들의 감성코
개념이 정립되면서 구체화되고 있다. 혼성(hybird)이란 용어는 기존에 어울릴 수 없는 영역을 융합함으로써 한 단계 발전하여 새로운 영역을 창조한다는 의미로서 이미 마케팅 부문에서 많이 등장하였다. 특히 Solomon과 English(1994)는 이를 마케팅활동과 대중문화 두 영역 사이의 경계가 희미해지는 혼성화(
문화마케팅의 이론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그 개념을 정리하고, 국내외 다양한 사례를 들어 문화마케팅의 결과를 분석하고 그를 통해 문화마케팅의 기대효과를 조명해 보았으며, 한국 내 특정 기업의 사례연구를 통한 문화마케팅의 현황 분석을 토대로 현 시점에서의 한계점과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
등장하면서 인터넷 쇼핑몰 옥션의 경매서비스에 성춘향이 만든 악세사리를 판매하고 큰성공을 거두는 내용이 포함되었다. 이 드라마는 시청률 30%가 넘는 가파른 상승 곡선을 보이자 PPL 업체를 만연에 희색이 가득했다. 수입차 브랜드 푸조는 주 타겟인 젊은층에게 드라마의 주연급 배우 변학도(엄태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