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매개에 있어서 다양한 현대적 대응 방식을 조사하시오. (각 박물관의 홈페이지를 참고) 특히 새로운 전시 기술, 온라인 컬렉션, 가상 투어와 같은 혁신적 기술을 포함하여 분석하며, 디지털 시대에 파리의 박물관들이 역사적 진실성과 중요성을 유지하면서 어떻게 계속 발전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
문화를 말하는데 이 용어는 더 이상 우리에게 생소한 개념이 아니고 용어 자체도 이미 대중화되어 있다. 우리나라 말로서의 ‘대중문화’ 란 개념은 외래 번역어이며, 그 원어에서조차 약간씩 뜻을 달리하는 다양한 용어가 혼용되고 있다. 이에는 파퓰러 컬처, 매스 컬쳐, 대중 매개문화등의 용어는 모
Ⅰ머리말
·1953년 12월 플레이보이란 이름의 잡지로 창간된 이후 TV, 음반, 소설, 의류 분야 등 여러 브랜드 제품이 출시되었고, 케이블과 인터넷, 위성, 모바일폰 등 뉴미디어를 통한 생활이 일상화 되면서 선정적인 음란물이라는 이미지를 넘어 생활의 일부분이나 방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또한
문화제국주의는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 견해로 나뉘게 된다. 다만, 대부분의 이론에 있어서 다국적 기업의 외피를 쓴 세계금융자본과 미디어복합기업들이 경제적·문화적 불평등을 확대시키고 있다는 논리가 공통적으로 포함된다. 이점을 주목하면서, 그렇다면 문화제국주의를 매개하는 수
문화(ear culture)” 속에서 살았다. 그들의 문화는 청각문화였으며 따라서 모든 이들이 둥글게 모여 앉는 원의 문화였다. 그들의 거주공간은 원의 형태로 조성되었으며 사람들은 그 안에서 서로 몸을 맞대고 둘러앉았다. 이들은 서로가 서로에 대한 심층경험이 가능한 접촉의 삶을 살았다. 원의 문화는 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