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김시습은 조선 초기의 문인, 학자이자 불교 승려이다. 생육신의 한 사람이다. 한성부에서 출생하였고 지난날 한때 경상도 김해를 거쳐 강원도 강릉에서 잠시 유아기를 보낸 적이 있는 그의 본관은 강릉, 자는 열경, 호는 매월당·동봉·벽산청은·췌세옹, 불교 법명은 설잠이다.
충순위(忠順
Ⅰ. 개요
문학비평은 어느 인문학적 지적 분야보다 도전적인 영역이 되었고 창작의 어떤 장르에도 버금할, 문학의 당당한 한 분야가 되었다. 비평은 그래서 현실과 현실학에서 뿐만 아니라 문단 내부에서도 당당했고 인기 있는 문학적 장르로 성장했다. 대학마다 비평론을 중요한 강좌로 설정하고 비
비평가로서의 활동을 하기도 한다. 해박한 지식으로 시평을 하고 논설을 쓰기도 하고 그 반면으로 상징주의시의 난해함과 자연주의 문학의 조잡함을 공격하여 예리한 인상주의적 비평가로서 활동한다. 1896년 아카데미 프랑세스 회원에 선출된다. 그리고 그의 삶과 문학세계는 1897경부터 ‘드레퓌스사
비평이 낡은 기초를 이미 얼마나 많이 해결했는지 깨닫지 못하고 있다. 또 그를 소심하다고 비난하는 사람들은 그가 종교를 가장 숭고한 형태의 문화, 그것이 없다면 모든 세속의 교육의 헛된 일로 되는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 여겼다는 것을 놓치고 있다. 그의 입장은 〈하느님과 성서〉의 서문에 씌어
문화․예술에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 비
평하는 탈식민주의 비평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먼저 1. 탈식민주의 비평 이론 개괄을 통해서 탈식민주의 비평의 일반적 인 이론을 살펴보고, 2. 탈식민주의 비평의 실제에서 고인환의 비평문을 중심으로 이
문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