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적인 전환의 관계라는 새로운 해석 방법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어쩌면 나와는 다른 문화를 살아가고 있는 젊은이들 간의 문화의 대화를 통해 새로운 역사를 이해할 수 있으리라 믿게 되었다.
아주 기본적인 질문이지만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인, “역사학이란 무엇일까?”라는 의문에 대해 일반
이해와 감상
속요 전반을 흐르는 대표적 정서가 님의 不在에 대한 외로움과 그리움인데 그 원인은 이별로부터 시작된다. 이별의 정한을 노래한 대표작으로 민족의 보편적 정서를 노래한 민요풍의 전통시로 별리의 걸작으로서 소박하고 애절하고, 이 노래의 이별의 정은 국문학의 여성적 정조의 원류
문화사적 의의와 세계사적 의의 → 프랑스어권 문화의 심층적 이해
누벨바그의 전개|
1957년경부터 영화 비평을 해오던 20~30대의 젊은 영화인들이 전통적 영화에 대항하여 새로운 영화제작을 시도
배경
1. 프랑수아 트뤼포 「프랑스 영화의 어떤 경향」(1954)
2. 시네마테크 프랑세즈
3. 《카이에
영화를 저렇게 만들었나 화를 낼지도 모른다. 이 장에서는 한국문학과 대중문화3 1. 아래에 제시된 작품 중 하나를 선택-바보들의 행진>(하길종 감독, 1975)-하여 그 문학적 특성과 문화사적 의미를 설명한 후, 해당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1970년대 한국사회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이해를 시도한다. 곧 대립적 인물 유형의 설정과 다중 시점은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통해 산업화가 빚어낸 현실 사회의 본질적 모순을 상징적으로 보여줌과 동시에 현실의 여러 단면을 보다 생생하게 형상화하고자 하는 작가 의식의 소산임을 짐작할 수 있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